좋은 객체지향을 하기 위한 5가지 원칙이 있다.
' SRP / OCP / LSP / ISP / DIP ' 이렇게 5가지가 있는데
앞자만 따서 SOLID(솔리드) 원칙이라고 부른다.
지금부터 이 원칙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자.
솔리드 원칙
1. SRP 단일 책임 원칙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역할만 갖는다.
2. OCP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사용해보자!
클라이언트가 MemberService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pa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를 지킬 수 없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자동차Interface -> 운전Interface, 정비Interface / 사용자Interface -> 운전자Interface, 정비사Interface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쉽게 말해서 '구현체'가 아니라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 변경이 가능하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하지만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도 의존하지만 인터페이스는 구현클래스에 의존한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DI(의존성 주입)가 이 문제를 해결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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