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예상치 못한 과금 환불기 (with. 과금 방지법)

킹갓AWS

 

이 글은 AWS에서 예상치 못한 과금을 때려맞은 본인의 환불 기록을 담은 글이다.

나는 이런 글을 쓰게 될 줄 몰랐고, 평생 안 쓸 생각이었다.

그런데 인간은 생각보다 멍청했고, 나도 그러했다ㅋ..

 

사건 수습 이후, 누구든 실수로 인해 AWS에서 과금폭탄을 맞은 경우
멘붕없이 이 글을 보며 차분히 대처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기록으로 남겨보고자 글을 적게 되었다.

 

 

여행 중, 갑작스런 비용 결제 알림 💸

 

 

즐거운 제주도 가족 여행 마지막 날 새벽 6시 50분,,, 내 폰에 한 통의 결제 알림이 수신되었다.

AWS로부터 결제 금액 75000원 가량이 빠져나가려다 잔액부족으로 실패했다는 알림이었다.

 

해당 계좌에는 다행히(?) 잔액을 만원만 입금해놓았기 때문에 돈이 출금되지는 않았고, 당황했지만 침착하게 원인 분석에 나섰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원인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원인

Elasticache 생성 시에, 요금제에 손대지 않고 기초 설정대로 생성했는데 프리티어에서 무료 제공되는 t2.micro가 아니라 r6g.Large 로 설정되어 과금이 되었던 것.

이전에는 자동으로 t2.micro로 설정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Elasticache에서 Redis 생성 시 요금제를 자세히 확인하지 않았고,, 이건 명백히 나의 잘못이었다…ㅠ

 

 

 


 

AWS 지원 센터(Support Center)에 문의 넣기 😭

 

나의 잘못이었기에 일단 Elasticache 인스턴스를 삭제하고 발생된 비용은 결제를 하려던 찰나에 AWS에 문의하여 결제를 취소했다고 말하던 블로그가 생각나 시도라도 해보기로 하였다. (1월, 2월 합치면 10만원 정도의 돈이었고 학생인 나의 입장에선 너무나도 큰 금액이었다..ㅠ)

 

인터넷을 찾아보니 이렇게 예상치 못한 결제가 발생할 경우 AWS 지원 센터에 문의를 넣으면 AWS 측의 판단 하에 결제를 취소 시켜줄 수 있다고 했다.

 

때문에 나도 같은 방법으로 결제 취소 문의를 시도해보기로 하였다.

 

 

문의 방법

 

 

우측 상단 ? 버튼을 클릭 후, 지원 센터 클릭

 

 

 

사례 생성 버튼 클릭

 

 

 

문제에 대한 제목, 내용을 입력하고 증빙할 내용이 있다면 파일을 첨부한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부가 정보들을 입력하면 AWS에 문의를 넣을 수 있다. (물론 제목, 내용 외에는 부가 정보들이기 때문에 적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신속한 처리를 하고 싶다면 꼭 넣자)

  • Name of the Service : 비용 발생 서비스명
  • Invoice ID : 결제 청구서의 고유번호
  • Total Amount : 총 발생 금액이다.
  • Time Frame : 문제 발생 기간을 상세히 적어주면 된다.

 

문의 내용

 

글의 내용이 길어서 요약해주자면 "I'm poor student. plz help me" 이다.

 

한글도 지원을 해준다고는 하는데 나는 혹시 몰라 이렇게 영어 버전과 한글 버전 2개로 AWS에 문의를 넣었고,
AWS에서는 두 내용 모두 같은 내용이라 하나만 답변하겠다고 연락이 왔다.

(그리고 영어 문의에 대해서도 한글로 답변이 온 걸 보니 한글 지원이 가능한 것 같다!)

 

 


 

AWS의 답변 💭

 

 

AWS는 과금이 발생되는 부분을 모두 삭제하고, 비용 조정 접수 의사를 밝힌 회신을 해달라고 했다.

 

 

 

나는 바로 답변에 달린 내용을 처리하고 비용 조정 요청을 부탁드렸다.

  • RDS 인스턴스 삭제
  • EC2 인스턴스 종료
  • EBS 볼륨 삭제
  • 키 페어 삭제

추가로 답변에서 잡히지 않은 2월 사용 내역까지 부탁드렸다.

 

 

 

요청받은 서비스를 모두 삭제하고 나니, AWS에서 본인의 계정을 모니터링하기 시작했다.

우선 더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으니 조용히 AWS에서 승인이 떨어지기를 기다렸다.

 

 


 

결과 ⭐️

 

그렇게 며칠을 기다린 결과 고객지원팀에서 전액 면제 처리를 해주셨다 😭

1월 금액은 면제되었고, 2월 청구 금액은 결제 이후 환불해주시는 것으로 해주셨다.

 

애꿎은 10만원이 사라질 뻔했지만, 자비로우신 AWS 선생님들께서 선처해주셨다….. (정말 감사합니다..)

 

정리하고 보니 짧게 보이는데, 정말 피말리는 1달 간의 여정이었다....

 

환불까지 걸린 기간

1달 정도의 기간에 거쳐 환불을 받게 된 것 같다.

글에서는 생략되었지만, AWS에서 삭제해야 조치가 가능하다는 서비스를 본인이 잘못 알아들어 오래 걸렸던 부분이 큰데
AWS 서비스 센터 자체는 답변이 빠른 편이니 요구사항을 빠르게 처리한다면 더 빠르게 환불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과금 발생 방지법 🧐

 

1. 요금제 확인하고 서비스 이용

본인과 같은 경우에는 요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았지만, 이전에 자동으로 프리티어 요금제 설정이 되었던 경험이 있기에 이번에도 그렇게 될 줄 알고 확인하지 않고 넘어갔던 것이 큰 문제가 되었다.

여러분들은 항상 요금제를 확인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란다.

 

프리티어에서 어디까지 지원이 되는 지 모른다면 아래 글을 확인하면 될 것이다.

프리티어 지원 내용 확인하러 가기

 

 

2. AWS Budget(예산) 생성

Managing your costs with AWS Budgets - AWS Cost Management

고객지원팀에서 다시 똑같은 문제가 벌어지지 않도록 예산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해주었다.

예산을 설정하면, 해당 예산이 초과되는 과금이 발생할 경우 설정해둔 메일을 통해 알림을 보내준다.

이를 통해 예상치 못한 과금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위에 첨부한 링크를 참고하면 여러분들도 쉽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과금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에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